본문 바로가기

La Luz_Life/Bella Luz 일상

사랑니 발치후 통증,주의사항,식사,솔직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LA-LUZ벨라루즈입니다.

어제 오전부터 사랑니쪽이 아프고 잇몸도 붓는거에요!

치과가기가 너무 무서워서 참다참다가 오후에 치과를 방문했어요

치과에 도착해서 엑스레이를 찍고 검진을 하니까 

사랑니가 썩어서 발치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으....악.....

그래서 제가 오늘...해야 하나요?..이랬더니

의사샘이 당황하시며 그게 좋겠죠?.....하하.. 

그래서 짧은순간에 마음을 먹고 바로 할게요!!!!하고 발치를 하고 왔습니다.....!!!

저는 다행히 매복사랑니도 아니고 누워있는 사랑니도 아니어서

힘들게 발치하지는 않았어요!!( 왼쪽 위에 사랑니였음)

근데 사랑니를 처음 발치해보는거라 진짜 무지무지하게 긴장했어요

발치한다고 하고 마취주사를 사랑니 안쪽과 바깥 잇몸에 2방을 놓는데

 바깥잇몸은 아무느낌 없는데 안쪽에 주사를 놓으니까 

얼얼한느낌에 마취된 느낌이 확 오더라구요.

샘이 안쪽 마취주사 놓기전에 안쪽은 좀 아프실거에요~~라고 애기하고 놓으셨지만

다행히 마취주사는 전혀 아프지 않았어요!!!!

그리고 5분후 발치한다고 하고 떠나셨는데...

이때 진짜 긴장폭발 5분이 너무 길었어요!!!

옆에 꼬마가 치과 치료 안 한다고 울던데 같이 울고 싶었음ㅋ.ㅋ

5분이 지나고 발치 시작........

마취 잘 됐는지 먼저 확인해주시고 발치를 하는데 

진짜 전혀 안 아파요!!!!!!!!!!!!!!!!!!!

그냥 사랑니가 뽑아지고있구나*.* 라고만 느껴지지 

통증은 전혀 없었어요!

와~~~~~~사랑니발치 껌이네ㅋㅋㅋ이러면서 입에 거즈물고 치과를 나옴

<사랑니 발치후 통증>

마취는 3-5시간정도 뒤에 풀린다고 나와있는데 저는 2시간정도 뒤에 풀리더라구요

이때가 사랑니 발치후 통증이 가장 심했다고 할 수 있는데 

아픈건 아니고 욱씬욱씬정도에요.

 한 한시간정도 통증있다가 괜찮아지더라구요!.!

 사랑니 발치전에 사랑니 발치후 통증 후기도 많이 읽어보고 겁 많이 먹었었는데

직접 발치해보니 진짜 아픈것도 전혀 없고 붓기도 없어서

너무 편하다고 생각해요~~~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거즈를 2시간동안 물고 있고, 그동안 말을 하면 안되며 ,침이나 피는 뱉지말고 삼켜야 지혈이 됩니다.

음주,흡연은 1주간 절대 NONO

다음 날까지 약간의 피가 나올 수 있으며 2~3일간은 발치한쪽은 칫솔질을 하지말고 처방된 가글제를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뜨거운 목욕,사우나,심한운동,뜨거운 음식의 섭취,빨대를 통한 음료섭취는 이틀간 삼가해주세요.

발치 후 하루동안 얼음찜질은 출혈과 붓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팩을 발치한쪽 뺨에 15분간 찜질하고 5분 쉬면서 찜질을 합니다)

마취는 3~5시간 뒤에 풀리며 그동안 입술이나 혀를 깨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병원에 바로 알려주세요"

입에 고일 정도의 출혈이 생기거나 약을 먹어도 심한 통증이 계속될 경우

아래 턱이나 입술부위의 마취가 다음 날에도 안풀리는 경우

매우 안전하고 검증된 약이 처방되지만 가려움증,두드러기,속쓰림,설사,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경우

(이때는 약 복용은 즉시 중단합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마취가 풀린 이후부터 먹고 

이틀정도 미지근한 미음이나 죽같은 유동식을 권합니다!

저는 사랑니 발치하고 2시간동안 거즈 물었던거 뺀 다음 바로 식사했어요. 

죽이 싫어서 소고기미역국에 장조림이랑 먹었는데 

불편함없이 잘 먹었어요.

지혈도 잘 됐는지 거즈빼고는 피도 거의 안났음~~~!

사랑니 발치후 처방된 약은 3일치 항생제,소염제,퍼스크린액(가글액) 이에요!

항생제는 하루 2번,소염제는 하루 3번 먹고 

가글액은 아침,저녁 2번 양치 후 30분있다가 하라고 하시더라구요:)

항생제는 위에 자극이 되니까 꼭! 밥 잘 챙겨먹고 드세요

빈속에는 절대 NONO

" 처방된 약은 아프지 않아도 먹어야 염증을 막을 수 있으니

통증이 없더라도 처방된 약을 끝까지 잘 챙겨서 먹어줘야 합니다"

사랑니 뽑고 사랑니쪽에는 칫솔질을 하면 안되니까 2~3일 가글액은 필수에요.

그리고 사랑니 발치 비용은 보험이 되기때문에 생각보다 굉장히 저렴하더라구요.

발치비 14,000원, 약값 4,000원정도 나왔어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치과치료는 대부분 비급여라 

실비보험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사랑니는 급여항목이라 실비보험이 적용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저렴하지만 실비청구 해보려구요~~~~!.!

반응형